1. 스프링 생태계
필수 : 스프링 프레임워크 , 스프링 부트
선택 : 스프링 데이터, 스프링 세션, 스프링 시큐리티, 스프링 Rest Docs, 스프링 배치, 스프링 클라우드
(1) 스프링 프레임 워크
- 핵심 기술 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기타
- 웹 기술 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- 데이터 접근 기술 : 트랜잭션, JDBC, ORM 지원, XML 지원
- 기술 통합 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줄링
- 테스트 :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- 언어 : 코틀린, 그루비
-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
(2) 스프링 부트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-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-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스프링과 3rd party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-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(3) 스프링 단어
: 스프링은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됨
-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을 스프링 생태계라 부름
2. 스프링은 왜 만들었을까?
(1) 스프링의 핵심
-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- 자바 언어의 특징 : 객체 지향 언어
-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 워크
-> 스프링 =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!
3.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(1) 객체 지향 특징
- 추상화 : 객체의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정의하는 것
- 캡슐화 : 클래스 안에 서로 연관 있는 속성과 기능들을 하나의 캡슐로 만들어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보호하는
- 상속 : 기존의 클래스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자바의 문법요소
- 다형성 : 어떤 객체의 속성이나 기능이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성질
(2)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: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
: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, 데이터를 처리함 (협력)
: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됨
(3) 유연과 변경 용이
: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하는 방법
ex)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, 컴퓨터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
4. 다형성
(1)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
-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:1로 매칭하지 않음
-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만 할 것
-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함
ex) 운전자-자동차, 정렬 알고리즘, 공연 무대(뮤지컬)
(2) 역할과 구현을 분리
: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이 편리해짐
[장점]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됨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음
[자바언어]
: 자바언어의 다형성을 활용하여 분리시켜줌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->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할 것
-> 객체 설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제작
(3)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음
- 클라이언트 : 요청 -> 서버 : 응답
-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관계를 가짐
(4) 자바 언어의 다형성
: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를 실행 ->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
: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
(5) 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
-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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